★낵시꾼★

구피 치어 (새끼) 어떻게 길러야 할까? 구피 치어 관리법

물생활
반응형

구피 치어 (새끼) 어떻게 길러야 할까? 구피 치어 관리법

"구피는 치어 구피는 치어 돌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구피는 보통 한달 안팍을 주기로 치어를 출산하곤 합니다. 구피항을 폭번시키는 것은 다른 관상어에 비해서는 비교적 쉬운 편인 것은 사실이죠. 한 가지 단점으로는, 구피 성어들이 구피 치어를 돌보지 않는다는 점이죠. 돌보지 않기만 하면 다행이고 잡아먹기도 합니다. 

 

 구피 치어의 특징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면, 치어들을 쉽게 관리하고 기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피 치어들을 관리하고 돌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피 치어는 완전 성어가 되기까지 약 4~6개월 정도가 소모됩니다. 원래 물고기 하면 알로 번식 하는 것이 먼저 생각나죠. 그러나 구피의 경우에는 바로 물고기의 형태로 출산을 합니다(이러한 습성을 보통 난태생 송사리라고 합니다, 알로 태어나지 않고 물고기 형태로 출산하는 것을 의미하죠).

 

암컷의 크기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보통 한 번에 20~60 마리정도의 치어를 낳곤 합니다. 이 주기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30일 마다 한 번씩 출산을 하죠. 암컷의 출산 전 징후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조금 더 치어 관리가 수월하겠죠?

구피 암컷은 출산할 준비가 되면 보통 어항 뒷편 스펀지 여과기 뒤에 숨어있습니다. 사람의 손을 피하고 이 때에 자꾸 건들게 되면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치어는 어미의 뱃속을 나오면 바로 움직일 수 있는 상태가 되긴합니다. 그러나 아직 완벽하게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이 때에 스트레스를 받은 어미 구피나 다른 성어에게 눈에 띈다면 잡아먹히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또한 치어는 출산 직 후 난황이라는 것을 달고 태어나는데, 이는 치어가 움직이는데에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치어들은 출생 후 몇시간이 지나면 난황은 사라지고, 그 때 부터 아주 작은 크기의 먹이는 먹을 수 있게 됩니다.

 

 구피 치어가 잡아먹히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부화통에 의한 분리

2. 수초를 잔뜩 심어서 치어들이 숨을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

3. 오랫 동안 구피 성어에게 치어도 같은 종임을 인식 시켜 주는 방법

 

여기서 3번 방법은 약간의 스킬이 필요하므로 나중에 따로 정리하기로 하고, 먼저 1번 방법과 2번 방법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부화통은 부화통마다 사이즈나 모양새가 조금씩 다른데, 기본적으로 이런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부화통 상부에 출산이 임박한 어미 구피를 넣어 놓은 뒤에, 출산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깔대기 형식의 아랫부분으로 치어가 빠져 나가게 됩니다. 암컷이 출산을 마치면 약 1~2일 정도를 쉬게 한 뒤에 본 어항으로 옮기는 것이 좋은데요, 왜냐하면 수컷 구피들이 바로 생식 활동을 하기 때문에, 이는 출산을 마친 암컷 구피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요.

 

 두 번째 방법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위의 사진과 같이 빽빽하게 수초를 심어 주는 겁니다. 뭐 수초가 없다면, 인공수초나 인공적인 장식품, 유목 등의 구조물에 숨을 곳을 마련해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인공 장식물은 수질 정화에 도움이 전혀 되지 않고 날카로운 모서리 부분에 구피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여력이 되신다면 저런식으로 수초를 빼곡히 심어 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직 물생활이 초보라면 음성수초를 키워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피 치어에게 급여하는 방법은?

 

구피 치어의 경우에는 크기가 약 6mm정도이고 입 또한 아주 작습니다. 구피 치어의 경우에 치어 시기에 적절하게 영양을 공급해 주어야 나중에 성어가 되었을때에 발색과 체형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급여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 때에 추천드리는 방법은 브라인 쉬림프나 탈각 알테미아, 아주 잘게 간 구피 사료를 30분 마다 급여를 해서 하루에 5~10회정도 급여를 하는 것 입니다. 구피 치어의 소화 주기가 2,30분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치어 역시 성어가 먹는 대부분을 먹을 수 있으나, 입의 크기가 작다는 점이 다릅니다. 따라서 아주 잘게 급여를 해야하는게 포인트입니다. 또한 치어를 위한 특식으로는 삶은 계란 노른자가 아주 좋다고 하는데, 삶은 계란을 소량 으깨서 주면 성장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다만 이렇게 할 경우 물깨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어에게 먹이는 자주 공급하되 물이 깨지지 않게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치어 브리딩을 하면서 도움이 되는 다른 팁을 말씀드리면

1. 수온을 약간 높게 설정하는 것

수온을 약간 높인다면, 치어의 신진 대사를 촉진합니다. 이는 성장 속도를 더 빠르게 합니다.

2. 자주 환수를 해주는 것

환수를 자주 하는 것 역시 치어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두 번정도 50%의 환수 주기를 갖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조명을 하루에 12시간~16시간 켜두는 것

조명을 하루에 12시간 ~ 16시간을 켜 놓는다면 치어 시기에 구피 척추의 등이 굽는 장애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치어들이 많이 살고 있는 어항이 있다면 조명을 자주 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6시간~8시간은 확실하게 조명을 꺼 두고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서 치어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한다면 기형 없이 건강하게 길러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피 치어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아래의 목록은 구피를 키워 보면서

어항, 부화통으로 추천하는 상품들입니다.


https://coupa.ng/b1FlCp

 

메타큐브 부화통 MA-5

COUPANG

www.coupang.com

메타큐브라는 상품인데, 많은 브리더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https://coupa.ng/b1FlIH

 

이스타 외부 걸이식 격리박스 IF-648

COUPANG

www.coupang.com

이 상품은 어항 외부에 걸이식으로 격리할 수 있는 부화통입니다.

참고로 어항 내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https://coupa.ng/b1FlUJ

 

[모비딕] 2자 광폭 유리어항 60x45x45 6T

COUPANG

www.coupang.com

마지막으로 2자 광폭 어항입니다.

처음부터 큰 어항을 사면 중복투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 구매시 파트너스 수익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물생활 하시는 분들이 보면 좋은 글을

남겨 놓았습니다. 한 번 읽어보세요~!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구피 키울 때, 어떤 바닥재가 좋을까?

 

키우기 쉬운 소형 열대어 종류, 이곳에서 알아보자

 

[물생활 정보] 열대어 처음 기를 때, 초보자가 입문하기 쉬운 소형어종 추천!

 

구피 치어부터 성어까지, 성장 단계에 따라서 잘 키우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