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낵시꾼★

[기본]구피 키우기 초보자들을 위한 사육 방법, 구피 잘키우기, 모든 방법

물생활
반응형

"물생활의 시작이자 끝, 구피"

 구피는 물생활의 취미에서 가장 널리 키우고 있는 난태생 송사리과의 열대어입니다. 다양한 색상과 패턴으로 인해 레인보우 피쉬라고도합니다. 구피는 매우 빨리 번식하고 어항 전체를 비교적 짧은 시간에 번식을 하면서 채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물생활을 할 때에 구피로 시작을 합니다.

 

 구피는 아름답고 화려한 물고기이기 때문에 인기가 높아졌으며 초보자부터 물생활 고수까지 모든분들께 난이도가 알맞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피를 돌보는 방법과 건강하고, 오래동안 키우기 위해서 나름의 노하우와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피를 위한 어항 사이즈"

30큐브 당 10마리 정도로 편하게 기억하자

 

 일반적으로 구피는, 다른 열대어와 비교하면 구피는 소형어에 속합니다. 크기에 있어서는 암컷 구피는 6cm까지, 수컷 구피는 4~5cm로 자랄 수 있습니다. 보통 6 개월 정도면 완전 성어에 도달합니다. 보통 디스커스등 중대형어에 비해 많은 배설물을 배출하는 편은 아니므로므로 살기 위해 많은 공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유지하려면 최소한의 공간을 제공해야합니다. 보통 브리더들 사이에서는 구피 개체수에 따른 어항 크기를 계산하는 식이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3~4리터의 물에 구피 한 마리 정도가 적당한 크기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계산식에다가 여과기 및 살아있는 수초를 추가하면 수족관에 넣은 물고기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여과기 및 살아있는 수초는 수조 내에 유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되므로 환수를 하지 않고도 더 많은 물고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구피항에 여과기와 수초는 환수 주기를 조금 더 길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구피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매주 물을 바꿔야하지만, 여과기와 수초 등은 같은 양의 물에 더 많은 양의 물고기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조금 위에 나온 일반식에 대입하기 위해서, 30큐브(가로 30cm, 세로 30cm, 높이 30cm) 당 구피 성어 10마리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암수 구피의 비율"

1:2에서 1:3을 기억하자

 

 초보자들이 많이 궁금해 하시는 것 중 하나가 암수 구피의 비율입니다. 또한 암컷만 출산이 가능하니, 아무래도 암컷 비율이 중요하겠죠? 또한 수컷은 반대로 더 화려하다는 측면이 있죠. 암컷 구피의 번식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암수 비율을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수컷 구피는 집요하게 생식 활동을 하기 위해서 암컷구피를 따라다닙니다. 이 과정에서 암컷 구피가 탈진상태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1 대 2 혹은 1 대 3 비율로 구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암컷 두 마리당 수컷 한 마리 혹은 암컷 세 마리당 수컷 한 마리의 비율이 좋습니다!

 

"구피를 위한 수질 환경"

수온 : 22~28도

물 pH : 6.8-7.8

물 경도 (dGH) : 8-12 0ppm

 구피는 종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광범위한 물의 상태에서 살아갈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구피는 일반적으로 경수를 선호합니다. 물의 경도는 pH 수준에 따라 증가합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수돗물의 pH는 7.6이며 이는 구피의 건강을 유지하기에 딱 좋습니다. (수돗물을 이용하세요!)

수돗물을 사용할 때에 주의해야할 점이 한 가지 있는데, 수돗물에는 일반적으로 염소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는 소량으로 인체에 유해하지는 않지만 어류에 손상을 입히거나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염소 제거가 중요합니다.

 

 

"환수"

염소 중화

온도 체크

 

 물생활에서 물을 바꾸는 것을 환수라고 하는데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구피는 배설물 등을 배출하는데, 이는 독성이 있습니다. 환수는 배설물을 없애고 물의 독성을 중화시키는데에 효과적이죠. 개체수가 적은 어항의 경우 일주일에 한 번 물의 약 30 %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수돗물을 사용하여 물을 바꿀 수 있지만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중금속과 염소를 제거 할 환수통에 물을 하루나 이틀정도 받아주세요. 물이 어항 물과 동일한 온도인지 체크도 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필터가 있는 수도꼭지를 사용합니다. 그 제품에 대해서는 아래에 링크를 남겨 놓겠습니다.

 

"급여"

하루에 1~2 번

양은 적당히

 

 구피에게 먹이를 주는 것은 물생활 중 아주 재밌는 일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구피. 어느정도 키우기 시작했다면 구피가 어항 위에 표면에 모여 음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구피는 원래 잡식성입니다. 그래서 야채 조각, 스피루리나 탭, 냉동 식품, 생식, 생 야채, 사료까지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구피를 먹일 때 건강하고 다채로운 음식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음식을 제공해야합니다. 하루에 한 두번 먹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여러 번 먹이를 줄 수도 있지만 너무 많은 음식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피에게 급여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과잉 공급하지 않는 것입니다. 약 1 분 안에 먹을 수있는 양만 공급해 주세요.

 

 과잉 급여는 구피 사망의 가장 흔한 문제입니다. 구피에게 급여를 너무 많이 하면 암모니아 발생하여 물고기에게 매우 유독합니다. 구피의 배설물과 먹지 않은 음식은 암모니아로 전환됩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수족관의 유익한 박테리아가 암모니아 (NH3)를 아질산염 (NO2)으로 즉시 변환합니다. 아질산염은 질산염 (NO3)으로 전환되어 물고기에게 덜 해롭습니다. 이것을 어행 내의 질소 순환이라고합니다. 질산염은 살아있는 수초와 부분적인 환수, 여과기 등을 통해서 제거됩니다. 과잉 급여의 경우, 구피의 배설물과 과도한 남은 사료 찌꺼기 등으로 인하여 많은 양의 암모니아가 생성되어 여과기 내에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가 이를 독성이 적은 질산염으로 충분히 빠르게 변환 할 수 없게됩니다. 수족관내에 암모니아 수치가 높다면 단 몇 시간 만에 구피가 폐사할 수도 있습니다. 과잉 급여가 안좋은 이유는 이에 따른 사전 징후가 없다는 점이죠. 따라서 하루에 1~2 번, 양은 적당히를 꼭 지켜주세요!

 

 

 

"여과"

여과기는 스펀지 여과기

콩돌이나 측면여과기는 여과기가 아님

히터는 온도 조절을 위해 필요

 

구피 항의 여과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의견이 갈리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보통 초보자들에게 구피항에 여과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여과의 핵심은 매주 환수를 잘 하고 먹이를 잘 조절하는 것입니다. 또한 개체 수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죠. 여과기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수초를 어항에 넣을 수 있으면 넣는 것이 좋습니다. 어항 내 수초는 물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수조 내에서 질산염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콩돌과 측면여과기는 여과기가 아니라는 점도 알아야 합니다. 어항 내에 에어레이션은 도움이 되지만 이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즉 여과기를 대체하지 않죠. 구피 키울때 여과기로는 스펀지 여과기가 가장 좋습니다. 수족관에 두꺼운 필터나 여과기 등을 사용하면 무산소 영역이 생겨 유익한 박테리아가 질산염을 질소와 산소 가스로 변환하여 물을 정화시켜 줍니다. 이 가스는 기포 형태로 여과기에 축적되어 공기 중에 방출됩니다. 여과기에서 작거나 큰 기포가 떠 다니는 경우 박테리아가 물 정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히터에 대해서도 언급하자면 집안의 온도가 22도 이상으로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 한 . 구피는 원래 열대 지방에 사는 열대어입니다. 보통 열대지방은 연간 최대 온도가 32 ° C이고 최소 온도가 23 ° C 정도 입니다. 물고기를 집에두면 겨울에는 실내 온도가 최소한 15도 정도가 될 확률이 높죠. 이 온도에서 구피가 살기는 힘들죠. 구피에게 적절치 못한 온도는 질병을 유발하거나 면역을 떨어뜨리는 원인이죠. 따라서 구피항에 히터는 있는 것이 좋습니다.

 

"조명"

적당한 조명 필요

 구피에게도 일종의 빛이 필요합니다. 제일 좋은 것은 물론 자연광일 것입니다. 그러나 자연광은 어항 내에 관상상 좋지 않은 이끼 등을 발생시키죠. 또한 수초와 같이 구피를 키우는 경우에는 조명이 꼭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어항속 수초는 광합성하고 자라려면 하루에 최소 8 시간 동안 밝고 강한 빛이 필요합니다. 어항내에 조명이 있다면 수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적당한 조명은 구피의 발색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결론"

구피를 키우는 것은 생명을 키우는 것이므로 조건을 갖추자

상품 소개

 

방에 어항을 놓는 것은 다른 애완동물 등을 키우는 것에 비해 큰 돈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위에 사진은 특별히 새우항 키웠던 것 중 하나입니다 ㅋㅋ)

또한 하루에 한 두번 먹이를 주는 것 만으로도 구피가 잘 살아가고, 출산도 하는 것은 엄청나게 매력이 있죠. 구피는 매우 활동적 물고기에 속하고 관상적인 가치도 충분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사항들을 지킨다면 구피를 잘 키우시는 것은 물론이고 폭번까지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일반적으로 초보자에게 필요한 상품 등을 소개 하면서 글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구피 키울때 도움이 되는 상품 정보를 남겨 놓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타고 가서 쿠팡에서 편하게 구입하시면 될 것 같아요!

 

 

1. 어항은 누드 어항(테두리 없는)이 관상에 좋습니다.

 

물 용량이 큰 2자 광폭어항

https://coupa.ng/bjgw1O

 

모비딕 2자광폭 60 X 45 45cm (6T) 어항

COUPANG

www.coupang.com

 

45큐브 어항

https://coupa.ng/bjgw0o

 

모비딕 45 큐브 유리 어항

COUPANG

www.coupang.com

가장 기본 사이즈인 30큐브 어항

https://coupa.ng/bjgw0P

 

모비딕 30 큐브 유리 어항

COUPANG

www.coupang.com

 

2. 여과기

 

정말 가성비 스펀지 여과기 입니다.

https://coupa.ng/bjgw2t

 

아쿠아 스펀지 필터 대 XY-2822

COUPANG

www.coupang.com

무소음 2구 기포기

https://coupa.ng/bjgw2Y

 

필그린 무소음 기포발생기 2구

COUPANG

www.coupang.com

3. 조명

2자 어항용 조명

https://coupa.ng/bjgw4K

 

리글라스 LED 조명 등커버 LE-600 (60cm) 길이조절 가능

COUPANG

www.coupang.com

45 사이즈용 조명

https://coupa.ng/bjgw5n

 

와이비무역 45cm어항 등커버 조명 Z450

COUPANG

www.coupang.com

30 큐브용 조명

https://coupa.ng/bjgw6j

 

모비딕 등커버 슬림 어항조명 WHITE CH-300

COUPANG

www.coupang.com

4. 먹이(사료)

https://coupa.ng/bjgw76

 

테트라 비트 중형 열대어 사료 소 + 구피 비타민 120ml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jgw8M

 

테트라 구피푸드 사료 중 + 구피 비타민 120ml

COUPANG

www.coupang.com

 

마지막으로 같이 운영하고 있는 제 네이버 블로그 입니다.

https://blog.naver.com/four7th

 

낚시, 물생활 외에 올리고 싶은것!올라운더 : 네이버 블로그

낚시천재입니다. 올리고 싶은것을 그때그때 올리는 올라운더입니다.

blog.naver.com

물생활에 관련된 다른 정보들도 있으니 방문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