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낵시꾼★

[구피 키우기]초보자용 2023 Ver 업데이트

물생활
반응형

구피 키우기

안녕하세요. 낵시꾼입니다. 그 동안 물생활 관련해서는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는데, 오랜만에 구피 잘 키우기 노하우를 좀 올려보려고 합니다. 우선은 7~8년간 물생활을 하면서 가지고 있는 유용한 정보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구피 키우기 2023년 버전 시작해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세요~!


구피

구피

구피는 난태송사리과의 물고기 중 하나입니다.  관상어로 인기가 가장 많은 물고기 인데요, 소형 열대어 중 하나입니다. 적응력이 뛰어나고 번식력이 좋아서 잘만 기른다면 많은 새끼를 기를 수 있습니다. 구피의 새끼는 많이 약한편이기 때문에 기르는데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잡식성으로 먹이 반응도 좋아서 여러모로 관상용 열대어로 추천드립니다:)

 

구피 치어부터 성어까지, 성장 단계에 따라서 잘 키우는 방법

치어 구피 치어가 태어난 직 후 숨을 곳을 찾기 위해 움직입니다. 바로 움직이지 못하는 개체도 있고, 태어나자마자 활발하게 움직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는 바닥재 쪽이나 스펀지 뒤 쪽, 수

necksi.tistory.com


구피 키우기 준비물

구피를 키우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우선 이제 막 물생활을 시작하신 분들이 꼭 준비하셔야 하는 것 위주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것 없이 이정도만 갖추더라도 중복투자는 피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구피 키울 때 필요한 물품은 인터넷에서 구매하는게 가장 쌉니다!

어항

어항

당연히 구피를 키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어항이겠죠?! 어항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우선 기본적으로 구피를 키울 때 1자 이상의 어항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1자 어항의 사이즌 가로세로 높이가 30x30x30cm의 어항을 1자 어항이라고 합니다. 

 

구피를 키우기 위해서 중요한 것이 바로 과밀을 피하는것인데요. 여기서 과밀은 어항의 크기에 비해서 물고기가 너무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좋은것은 어항이 크면 클수록 좋지만 어항이 크면 그만큼 관리하기가 힘들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항의 사이즈별로 아래에 추천을 드릴테니 원하시는 어항을 고르면 됩니다. 

 

 

 

리컴 하이큐브 어항 HQ-250

COUPANG

www.coupang.com

 

 

모비딕 2자광폭 유리어항 패키지

COUPANG

www.coupang.com

 

그린월드 45 큐브 수조 올디아망 유리 + 우레탄 매트

COUPANG

www.coupang.com


구피

다음으로 당연히 키울 구피가 있어야겠죠? 구피는 크게 두 가지를 고려해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믹스구피

먼저 믹스구피는 여러가지 종이 섞인 구피입니다. 강아지로 치면 믹스견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일반적으로 믹스구피는 유전자적 다양성 때문에 더 튼튼합니다. 초보자인 경우에는 믹스구피를 추천드립니다. 믹스구피는 새끼를 낳으면 윗 세대와 같은 형태의 새끼가 아닌 다양한 무늬의 새끼가 나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정구피

고정구피는 유전적으로 구피를 고정하여 새끼를 낳을 경우 윗세대와 똑같은 생김새의 구피가 나오는 것을 고정구피라고 합니다. 고정구피는 조금 더 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약간 덜 튼튼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애정을 가지고 기르면 고정구피를 기르는 것 역시 어렵지는 않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따라서 원하는 구피를 고르면 됩니다.

 

고정구피의 대표적인 종류

알비노풀레드(알풀)
EMB
풀블랙구피
네슈화

이정도가 가장 인기가 많은 구피입니다.

여과기

 

기본적으로 어항의 물은 고인물입니다. 따라서 더러워진 물을 정화해줄 장치가 필요합니다. 바로 이런 장치를 여과기라고 합니다. 여과는 방식에 따라서 다양하게 구분되는데, 초보자분들이라면 스펀지여과기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스펀지여과기는 스펀지의 구멍에 공기를 순환해서 그 안에 살고있는 박테리아가 물을 정화하는 방식입니다. 스펀지여과를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관리하기가 가장 쉬우면서도 깨끗이 여과가 된다는 점입니다.

 

스펀지 여과를 하기 위해서는 기포발생기와 스펀지여과기, 고무 호스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아래에 해당 상품을 소개해드릴테니 둘러보세요!

 

모비딕 슈퍼쌍기 스펀지여과기 CF-600

COUPANG

www.coupang.com

 

모비딕 팔라딘 2구 기포발생기 P-400 6W

COUPANG

www.coupang.com

 

미미네아쿠아 수족관용 에어호스

COUPANG

www.coupang.com


바닥재

다음으로는 바닥재입니다. 바닥재는 물생활 초보자일수록 있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재는 물을 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구피들이 안정감을 갖게 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바닥재가 있지만 제일 추천드리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흑사입니다. 다른 바닥재는 고민 마시고 흑사를 이용해보세요!

 

샌드라인 흑사 바닥재 B3 0.8~2.2mm 2kg

COUPANG

www.coupang.com

흑사의 양은 어항 바닥에 골고루 5센치미터 정도 깔릴 양이면 충분합니다.


구피 출산

 

구피는 물고기이지만 알을 낳는게 아닌 새끼를 낳습니다. 뱃속에서 알을 기르고 그 이후에 새끼 상태로 낳습니다. 구피는 특징 중 하나가 성어가 치어를 잡아먹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까지 하게 된다면 새끼를 뜰채로 건져서 부화통에서 기르고 어느정도 자라났을 때 다시 어항으로 옮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2019.10.04 - [물생활] - 구피 치어 (새끼) 어떻게 길러야 할까? 구피 치어 관리법

 

아마존 2단 부화통

COUPANG

www.coupang.com


지금까지 초보자가 구피를 기를 때 꼭 필요한 내용 위주로 전달해 드렸습니다. 중요한 것은 구피를 애정을 가지고 기르시되 구피의 생태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서 공부를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래에는 제 블로그의 구피를 키울 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글을 올려드릴테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물생활 화이팅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구피 키우기] 구피 키울 때, 어떤 바닥재가 좋을까?

[구피 키우기] 구피 키울 때, 어떤 바닥재가 좋을까? 안녕하세요 낵시꾼입니다~ 오늘은 구피를 키울 때 가장 적합한 바닥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피를 키울 때,

necksi.tistory.com

 

[물생활 정보] 열대어 처음 기를 때, 초보자가 입문하기 쉬운 소형어종 추천!

[물생활 정보] 열대어 처음 기를 때, 초보자가 입문하기 쉬운 소형어종 추천! 안녕하세요 ~ 낵시꾼입니다. 최근 물생활을 하는 분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물고기를 기르면서 아무래도 초보자 분

necksi.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