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낵시꾼★

[전입신고, 세대주등록] 전입신고 후 세대주등록 이곳에서 한번에 알아보자

유용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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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낵시꾼입니다.

오늘은 전입신고 이후에

세대주등록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한 정보를 바로 알려드리기 위해서

서론은 짧게 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살던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사를 해야겠지요?

이사를 하고 난 다음에는

14일 안에 전입신고를 해 주시면 됩니다.

 

전입신고는 정부24 사이트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정부 24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www.gov.kr/

 

정부24

 

www.gov.kr


홈페이지의 모습입니다.

마우스 커서가 놓여있는

검색창이 보이시나요?

해당 검색창에

전입신고

라고 검색을 해 줍니다.

바로 요렇게 말이죠.

전입신고

라고 친 검색결과입니다.

아래로 나려가면 신청 서비스라고 보이시나요?

빨간색 동그라미를 쳐 놓았는데,

신청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클릭을 한 뒤에는 이렇게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이 때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바로 요렇게 말이죠.

공인인증서는 해당 사이트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은

 

1. 회원가입

2. 아이디로그인

3. MY GOV > 회원정보 > 인증등록/관리

4. 공인인증서 등록

 

이라는 절차를  통해서 이루어 집니다.


로그인에 성공했다면,

유의사항을 읽고 확인을 하면 됩니다.

1단계로 먼저 연락처를 입력하고

전입 사유를 선택해 줍니다.

2단계로 이사 전에 살던 곳

의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이사한 곳의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전입신고가 완료 됩니다.

전입신고를 하는 도중

전입하는 사람을 세대주로 등록할거냐고

묻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때, 전입인을 세대주로 등록을 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온라인 신청이 완료 됩니다.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 > 온라인 신청민원에 가면

이렇게 신청 민원의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를 할 떄에는

처리 상태가 '세대주확인'인 경우에는 미접수이며, 세대주확인 절차 이후

해당 읍면동에 접수 처리가 됩니다.

 

온라인 세대주 확인 절차는

정부24 > 서비스 > 사실/진위확인 > 세대주 확인 메뉴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

방문 세대주확인 절차 : 해당 관할 주민센터(전입지)에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 후 세대주 확인 진행을 합니다.

 

전입신고의 경우 처리가 완료되면, 정부 24에서 전입 변동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후, 주소지 변경이나 고지서 등록 등의 추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입신고 및 세대주 등록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최근 독립을 하신 분들 중에서,

이미 구성된 세대주에 세대 편입을 하여

세대주 등록을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는 위와 다른 절차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절차를 진행하실 분들은

조금 더 검색을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낵시꾼이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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